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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우 (안동대학교) 장영혜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381 - 4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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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반적인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결과요인들 간의 관계와 국가 친숙도에 따른 조절적 영향을 확인하여, 국가브랜드 관리를 위한 전략적 요인들을 제안하는 연구이다. 국가이미지의 선행요인으로 국민이미지, 제품이미지 그리고 문화적 이미지를 제안하였으며, 결과요인으로는 투자 및 지원 그리고 이주(이민) 등과 같은 비소비관련 변수들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제품구매의도, 관광의도 같은 소비관련 변수들을 설정하였고, 한국과 미국을 연구대상 국가로 정하였다.
분석결과, 제품이미지와 문화적 이미지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한국과 미국이 서로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국가이미지가 제품구매의도와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국민이미지와 국가이미지에 대한 국가친숙성의 조절효과는 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자료에서만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제한적이지만 향후 국가브랜드관리 차원에서의 전략뿐만 아니라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관광객 유치를 위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며, 국가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 데 기여점이 클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및 가설검정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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