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Jung Yoon (한국신용정보) Hahn, Juhee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467 - 3,4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직의 모듈화란 기업 내 조직 단위별로 자신의 업무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운영됨과 동시에, 업무 프로세스 상의 선후 관계에 있는 업무를 이해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성공적으로 제품 다양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직구조적 특징 중 하나로 조직의 모듈화를 제시하였다. 또한, 조직의 모듈화의 매개 효과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103개 제조업체(자동차, 전자, 정밀/의료 기구업체 등)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회사 차원(신제품 개발 프로젝트 전체)을 분석 단위로 삼았다. 조직 모듈화의 매개 효과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제품을 개발/출시하는 기업은 3가지 측면, 즉 기술적 성과, 수익성, 시장 성과 측면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제품 다양성을 성공적으로 증가시키는 기업은 조직 구조적 측면에서, 조직의 모듈화를 개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Discus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