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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현수 (백석예술대학)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313 - 3,33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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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정보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었고, 특히 인터넷 등 온라인 환경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심했다. 그러나 이제는 수익성 강화 등을 위해 정보서비스에 대한 유료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경우 사용자들이 쉽게 제공자를 바꾸고 정보서비스 획득을 취소할 것이기 때문에 유료화의 효과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정보서비스가 유료화되는 경우 사용자의 반응이 어떠한 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정보서비스 유료화, 정보서비스 품질, 정보서비스 가치, 전환장벽, 만족, 그리고 태도적 및 행동적 충성도 등의 개념을 조사하고 그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설문응답과 구조방정식 분석 등의 연구방법을 취하여 연구변수들의 연관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서비스 유료화는 전환장벽과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어서 전환장벽도 사용자의 태도적 및 행동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없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정보서비스 품질과 정보서비스 가치는 사용자 만족과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아울러 사용자 만족은 태도적 및 행동적 충성도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밝혀 내었다. 비록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정보서비스의 유료화가 전환장벽과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 관계에 있음을 확인하는 등 향후 유료화 진행시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과의 관련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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