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oi, Jeong-Gil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333 - 3,3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호텔 총지배인들의 전략경영 프로세스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기본적 가설은 각 나라마다 특별한 부서에 전략적 중요성을 둘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호텔경영의 최고경영자로서 자신의 기업과 경쟁 기업의 전략적 조직 특성에 대한 특별한 관념 또는 인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두 나라의 총지배인들이 모두 영업부서가 가장 전략선택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서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자원분배 측면에서는 한국의 경우 마케팅 부서에 일본의 경우 판매부서에 추가되는 자원을 투입할 것이며, 추가자본이 생길 경우 한국의 경우는 외국시장에, 일본의 경우는 국내시장에 사용할 것임을 나타내어 그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총지배인들은 자신과 경쟁회사를 미래지향적 탐구자로, 일본의 경우는 자신들을 분석가로 경쟁회사를 탐구자로 분류하고 있다. 양국모두 자신들의 경쟁자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과 시장을 개척하는 분야에 탁월하다고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의 경우는 같은 탐구자로 대응하고 일본의 경우는 분석가적 대응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경영환경 불확실성하에서 양국 총지배인들이 선택하는 전략적 선택의 순위 등에 대한 비교분석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

요약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Conceptual framework and hypotheses
Ⅳ. Methodology
Ⅴ. Findings
Ⅵ. Discussion and Conclusions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