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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정수 (한국항공대학교) 박지훈 (한국항공대학교) 장석필 (한국항공대학교)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May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77 - 38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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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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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 추진제와 유변학적 특성이 유사한 모사 젤 추진제를 물, Carbopol 941, NaOH 농축액을 혼합하여 제작하였고, Al<SUB>2</SUB>O<SUB>3</SUB> 나노 입자를 첨가하여 점도 특성을 비교하였다. 두 가지 모사 추진제의 물성치를 바탕으로 곡관 덕트 내에서의 유동특성을 수치모사하여 해석하였고 덕트에 Dean vortices가 발생하는 임계 Dean 수를 도출하였다. 젤-나노 추진제의 경우 비록 높은 겉보기 점성계수를 가지나 젤 추진제와 비교시 같은 범위의 임계 Dean 수가 도출되었다. 이는 Fellouah et al.[1]이 제시한 바와 같이 비슷한 값의 Power law 지수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모사 젤 추진제 제작 및 유동 특성 수치해석
3. 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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