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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용석 (국방과학연구소) 이종근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최호진 (국방과학연구소) 길현용 (국방과학연구소) 변종렬 (국방과학연구소) 윤현걸 (국방과학연구소) 임진식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May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83 - 8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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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제트 엔진은 다른 공기흡입식 엔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긴 유로를 지니고 있음으로 인해 저주파 연소불안정에 취약한 단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램제트 엔진에서 발생하는 연소 현상과 동일한 메카니즘을 모사할 수 있는 연료분사장치 및 V-gutter 형태의 화염안정화장치를 장착한 소형 연소기를 설계/제작하여, 램제트 연소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연소불안정 현상을 시현하였다. 이 연소기에서 발생한 연소불안정은 연소시스템의 음향학적인 공진 주파수와 유사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thermo-acoustic coupling에 의한 전형적인 연소 불안정이 발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소장치의 음향학적 특성 분석 및 시험장치 설계
3. 시험 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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