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삼 (육군3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31 - 1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들이 부모, 교사, 또래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를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청소년패널(KYPS) 데이터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 패널 중 초기 3년치 남녀 2,448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별, 부모의 학력 등을 통제하고 부모,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를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분석했다. 연구결과 첫째, 우리나라 초기 청소년들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는 그들의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는 초기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친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는 초기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부모, 교사, 친구 가운데서 교사의 지지가 초기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