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신영 (부산대학교) 방호열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69 - 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경경영과 경쟁우위간의 인과관계를 전제로 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환경경영의 전략유형을 분류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성과를 환경경영적인 관점과 연계하여 추진하기 위하여,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업의 외부적 요인을 ‘그린환경에 대한 사회적기대’로, 이에 대응하는 내부적 요인을 ‘친환경 혁신’으로 선정하였다.
이 두 요인간의 전략적 적합성의 관점에서 환경경영 전략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 - 그린 가치창출형, 그린 리더십형, 그린 순응형, 그린 후발형 - 하고 개념화 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환경경영 활동을 대외적인 - 법적 제도적, 환경적 영향 정보관리, 환경보호활동 - 활동과 대내적인 - 조직, 생산공정, 제품개발 및 촉진 - 활동으로 나누어 각 유형별로 그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그동안 개별적으로 연구되어 왔던 환경경영, 경쟁우위로서의 전략적 접근, 환경경영 전략유형 분야를 통합적인 시각에서 연구하여 환경경영이 미래투자와 전략을 통한 새로운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략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즉, 국가 및 국제적 기대, 산업기대, 커뮤니티 및 고객의 기대를 잘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친환경 기술혁신 역량이 장기간에 걸쳐 기업의 귀중한 자산으로 형성되어 핵심역량으로 발전하게 함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경쟁우위창출을 위한 환경 경영 전략유형의 분류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95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