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만 (동양미래대학)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11 - 22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유용성이 이러닝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닝의 사용경험정도와 나이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에 지각된 즐거움 변수와 입소문 변수를 추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용경험정도 및 나이를 조절변수로 포함하여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을 확장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및 SmartPLS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여 제안된 이론모형을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지각된 유용성은 여전히 이러닝 사용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즐거움도 이러닝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유용성이 이러닝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정도는 이러닝 사용 경혐과 나이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입소문은 지각된 즐거움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존의 지각된 유용성뿐만 아니라 지각된 즐거움도 관리되어야만 이러닝 사용의도를 제고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95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