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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택 (경희대학교) 김민정 (경희대학교)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395 - 2,41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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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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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료관광 산업에서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하였던 의원급 의료기관들의 해외환자 유치 홍보행태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유치성과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의원급 의료기관들에게 적합한 홍보채널과 효과적인 홍보활동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Mugomba와 Caballero Danell(2007)의 Medical Tourism Distribution Channel Model을 토대로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네 가지 홍보채널(Government, Medical Tourism Operator, Intermediator, Accreditation)을 구성하고 각각의 채널 별 의료기관들의 홍보활동과 유치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네 가지 홍보채널 변수들은 모두 의료기관의 해외환자유치 성과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으나 중앙정부나 의료기관 자체 홍보활동의 경우 본 연구의 가정에서와 같이 해외환자유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고, 지자체 유치활동을 통한 참여나 에이전시를 통한 홍보 및 수수료 지불, 국제 의료기관 인증 참여로 인한 홍보활동의 경우 부(-)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조사대상 중앙정부나 의료기관 자체 홍보활동, 지차제 유치활동 참여 또는 에이전시를 통한 홍보 등이 모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의원급 의료기관의 해외환자 유치 홍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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