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705 - 72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계 다국적기업 그룹과 중국 현지기업 그룹으로 분류한 전략그룹 기업들 간의 경쟁행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차이`와 이와 같은 차이들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다. 중국 휴대폰 산업부문에서 경쟁하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의 그룹 간의 특성 차이와 이에 따른 공격행위정도의 차이, 각 그룹 간 반응의 차이 및 이와 같은 차이들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국적 기업이 현지기업들에 비해 보다 빈번한 공격 및 방어 행위를 실행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종전략그룹 경쟁사보다 동종 전략그룹 내 경쟁사의 공격행위에 대해 보다 빈번한 반응행위를 나타냈으며, 공격행위 정도와 동일 전략그룹 내 경쟁사들의 공격행위에 대한 반응행위의 정도는 성과에 중대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글로벌경영환경과 관련한 경쟁역학 분야의 학문적, 이론적 발전은 물론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서 그 중요성이 배가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의 효과적인 경쟁방안에 대한 실무적 차원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3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