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용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9년 추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931 - 96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금융기관에서 학습조직이 조직구성원들의 지식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지식경영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금융기관 종사자 37개 기관의 481명을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외부학습,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 학습기반, 실험학습, 학습정보시스템이 지식공유, 지식활용, 지식생성, 지식저장에 미치는 개별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5가지 학습조직형태 간의 가법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와 승법 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지식활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외부학습과 학습정보시스템이 지식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험학습은 지식공유에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은 지식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5가지 학습조직형태 간의 가법 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지식활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외부학습과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 외부학습과 실험학습 간의 승법 모형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지식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론적 배경과는 다르게 학습정보시스템과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과의 상호작용 효과는 지식공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금융기관은 지식활동에 적합한 학습조직을 구축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지식경영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5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