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금순 (호서대학교) 양동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639 - 2,6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업 창업자의 특성과 창업자의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등 시장지향적인 노력이 고객만족 성과와 재무적 성과 등 외식업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과 함께 서비스지향성이 고객지향성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각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정립된 연구가설을 외식업 창업자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 창업자 특성과 창업성공에 있어서 자신감, 혁신 및 창의성, 자율성으로 구분되는 창업자 특성이 창업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업 창업자 서비스지향성과 창업성공에서는 서비스리더십, 서비스접점관리, 인적자원관리, 서비스시스템 등 창업자의 서비스지향성이 창업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외식업 창업자의 고객지향성과 창업성공과의 관계에서는 고객욕구 이해, 고객전략, 고객관계, 사후관리 등 고객지향적인 노력이 창업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업 창업자의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