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로 대량교통의 대표적 수단으로써 철도차량은 설계, 제작과 운영의 최우선 고려사항은 승객의 안전이 최우선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다각적 검토와 노력을 통해 제작된 국내의 철도차량에는 다양한 안전장치 및 설비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제작되고 있는 해외의 선진차량에 적용된 승객 주도형 비상탈출 유도 방식의 적용 사례를 조사해 보고, 특히 실내 하부에 적용되는 축광유도형 LLEPM (Low-Location Exit Path Marking) 방식에 대한 적용사례 및 이와 관련된 관련 해외 법규 나아가 향후 국내의 차량에 적용할 방식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