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재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49 - 15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럽공동체는 상하분리와 오픈액세스를 주요 골자로 하는 공동체 철도발전에 관한 유럽강령 91/440을 제정함으로써 유럽철도산업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우선적으로 국제화물철도서비스의 자유화(경쟁도입)에 노력을 기울였다. 이후 관련 강령의 제정과 보완을 통해 국제여객서비스에 대한 경쟁도입도 선언하는 등 경쟁 확대를 통한 효율성 증진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유럽연합의 정책방향과는 별개로 유럽 각 국의 자국내 여객철도서비스의 경우에는 경쟁의 도입 정도가 나라마다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영국, 스웨덴, 독일 등은 실질적인 경쟁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그 성과도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럽연합과 각 국의 철도경쟁체제에 관한 정책내용과 도입과정, 운영경험에 관한 여러 연구 결과들을 조사 정리하였고, 국내 고속철도서비스의 경쟁체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우리나라 정책 시행에 있어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유럽철도의 경쟁도입 상황
3. 경쟁도입 각국의 상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2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