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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형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김행배 (선구엔지니어링) 강윤식 (선구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87 - 19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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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 철도투자사업의 한 영역인 열차운영계획은 수요추정량에 따라 열차회수 산정과 운전시격을 결정한다. 이 결과를 기초로 노선별 반복회차 시설에 따른 열차운영과 적정한 차량 소요량을 산정한다. 본 연구는 보다 정확한 보유차량대수 산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지침에서 제시하거나 각종 논문에서 주장하는 개략적인 산정식의 한계를 발견하였다. 여기서 차량소요량 부족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반복회차 시설별, 피크시간대 운전시격이 반복회차시간 보다 큰 경우에 산정식 수정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예비율에 따른 예비량(편성)이 2량(편성)이상이 되도록 차량소요량 산정방법을 변경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투자사업 수행시 열차운영계획 과정
3. 기존 열차 차량소요량(편성) 산정요소와 산정방식 고찰
4. 차량소요량 산정방식 개선안 및 사례연구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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