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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홍 (유신) 김기림 (유신) 정상섬 (연세대학교) 최원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성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415 - 42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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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에서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하중의 주요 설계인자 중 하나는 주지보재의 내구성 저하에 따른 지반-주지보재의 평형상태의 교란으로, 설계시 이를 고려한 지반하중 산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반을 단순한 반력스프링으로 고려하는 지중골조 해석방법이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에 사용됨에 따라, 지반, 주지보재, 콘크리트 라이닝의 상호작용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반조건에서 지반, 주지보재, 콘크리트 라이닝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있는 지반-라이닝 상호작용모델을 이용하여 주지보재 기능저하를 고려한 지반하중을 산정하였다. 또한 산정된 지반하중을 바탕으로 다중회기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하중크기 예측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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