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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호 (현대로템) 김형준 (현대로템) 강광호 (현대로템) 박성태 (현대로템) 이원상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647 - 65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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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횡 방향 주행 동특성 향상을 위해 개발되고 있는 능동형 현가 시스템은 선형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능동형 현가 시스템과 MR(Magneto Rheological)댐퍼를 이용한 반능동형 현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된 능동형 현가장치를 탑재하여 성능 향상의 검증을 수행하기 위해 능동형 현가 시스템용 대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프레임의 형상과 능동형 현가 시스템의 브래킷 설계 최적화를 위한 설계자용 해석 및 설계기법을 개발하요 능동형 현가 시스템용 대차 개발에 적용하였다. 설계해석자용 해석 프로그램의 도입을 통해 설계자는 설계에 사용되는 동일한 플랫폼(CATIA환경)상에서 초기설계 모델에 대한 구조 해석과 최적화를 수행함으로써 개발 시간의 단축과 강건한 설계가 가능해 졌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자용 해석 기법 개발
3.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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