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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양하 (한국도시철도공사) 이낙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720 - 72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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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KTX에 RAMS가 적용되어 도입된 이후 우리나라에서 제작되는 모든 철도차량은 차량의 종류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RAMS가 적용되고 있다. 새로 제작된 차량은 하자보증기간동안 신뢰성 검증을 하게 되며, 유지보수과정에서는 자체적으로 RCM을 적용하고 있다. RCM은 KTX 운행초기부터 적용을 시작하였으나, 정착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고, 고속차량 운영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KTX 기술이전을 바탕으로 우리기술로 제작한 "KTX-산천"은 운행초기 잦은 고장으로 차량제작사인 로템과 운영사인 코레일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특성 및 운영환경에 적합한 유지보수 체계인 RCRM(Reliability Centered Rolling stocks Maintenance)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차량 정비현황 및 선행연구 사례
3. 정비이론의 고찰
4. 철도차량 신뢰성유지보스 RCRM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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