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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철 (서울특별시) 권영찬 (서울특별시) 최항길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민선홍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758 - 76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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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지하철은 제1기(4개 노선), 제2기(4개 노선), 제3기(총 13개 노선: 1개 노선 신설, 2개 노선 광역철도 흡수되어 건설, 경전철 9개 노선, 기존노선 연장)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전철도 대부분 지하로 건설하여 국제도시로 성장한 서울시 교통축이 되고 있다. 현재 도시철도의 교통수단별 분담율은 35%대에 육박하고 있으나, 지하철 9호선 및 계획된 경전철 노선이 모두 완공되면 그 분담율은 4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지하철 9호선은 기존의 지하철건설 경험과 선진국의 지하철노선건설의 장점만을 집약한 세계최고 수준의 지하철노선이며, 더욱더 시민의 편의를 위한 노선이 되도록 노력하여야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서울 지하철 단계별 건설계획 및 지하철 9호선의 특징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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