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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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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민흥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최덕호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김철수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808 - 81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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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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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여객을 취급하는 철도역사의 승강장은 간선철도노선의 저상승강장(500mm)과 광역전철구간의 고상승강장(1135mm)으로 구분 운용되고 있다. 철도산업의 변화 및 발전에 대처하기 위하여 고상승강장으로의 표준화가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저상전용 중?고속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고상승강장)과 본선구간(저상승강장)에서 혼용 운영될 경우를 대비하고 안전운전 및 승객편의를 함께 고려하기 위해 저상 고상 승강장 겸용 승강시스템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승강문의 경우 KS규격에 내구성 시험 기준이 명시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 개발 중인 시스템(스텝)에 대한 내구성 시험 기준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무고장 시험시간 및 보증시험 개념을 도입하고 신뢰성 척도를 결정하여 내구성 시험횟수를 이론적으로 산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수행한 시험결과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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