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객을 취급하는 철도역사의 승강장은 간선철도노선의 저상승강장(500mm)과 광역전철구간의 고상승강장(1135mm)으로 구분 운용되고 있다. 철도산업의 변화 및 발전에 대처하기 위하여 고상승강장으로의 표준화가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저상전용 중?고속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고상승강장)과 본선구간(저상승강장)에서 혼용 운영될 경우를 대비하고 안전운전 및 승객편의를 함께 고려하기 위해 저상 고상 승강장 겸용 승강시스템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승강문의 경우 KS규격에 내구성 시험 기준이 명시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 개발 중인 시스템(스텝)에 대한 내구성 시험 기준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무고장 시험시간 및 보증시험 개념을 도입하고 신뢰성 척도를 결정하여 내구성 시험횟수를 이론적으로 산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수행한 시험결과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In this study, durability test of doorstep equipment for both the low and the high level platforms under development was carried out to increase the reliability of the system. Currently, durability test criteria of door system is stated as 300,000 times in Standard but that of the doorstep under development does not exist. Therefore with the concept of Zero Failure Test Time and Reliability Qualification Test, we determined the measure for reliability and calculated theoretically durability test time. we completely performed the durability test and reviewed the res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