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기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552 - 1,55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륜과 레일의 점착은 열차의 한계속도와 제동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시험사례 및 측정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설치된 고속차륜레일접촉시험기를 통하여 실제 차량의 휠 단면과 레일의 단면을 그대로 갖춘 축소 시험편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점착계수 시험을 시도하였다. 점착계수 측정 시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의 시험을 수행하였고 그 합리성도 고찰해 보았다. 건조 조건과 살수 조건에서의 차이, 그리고 속도에 따른 점착계수 변화등 여러 가지 시험을 반복적으로 시도하였으며, 타 연구자료와의 비교 검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5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