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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14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81 - 30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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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진흥원은 2005년 설립되었지만, 문화예술교육은 이미 2000년부터 예술강사풀제를 통해 시작되었다. 국악은 강사풀제의 첫 번째 프로그램이었고, 영화강사풀제는 2004년에 시작되었다. 강사풀제는 관련 예술강사들과 학교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애니메이션, 공예, 무용, 디자인, 미술, 영화, 음악, 국악, 사진, 연극에 이르는 총 8개의 예술분야에 걸쳐 이루어진다. 강사풀제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단기식 교육보다는 상시적인 교육으로의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목적은 문화복지의 개념에 근거한다. 지역단위의 문화예술교육 지원협의회는 2007년에 출범하였다. 지역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확보와 양성을 위한 목적의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2007년에 설립되었다.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주요업무는 지역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다.
CAP 프로그램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과 유사하다. 다른 점이라면 대학-지역연계예술교육은 대학의 지역을 기반으로 지역 센터나 학교들을 대학과 연계하는 방식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점이다. 이 프로그램은 대학의 재능과 자원을 지역의 파트너와의 연결을 통해 예술교육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교육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이것은 영화예술에만 국한되지 않고 모든 예술 장르에 걸쳐 실시할 수 있다. 이 교육은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에 의해 지도되고, 대학 교육의 반영이기도 하다.
대학-지역연계영화예술교육은 무상으로 제공되고, 동시에 대학생들은 그들의 지식과 능력을 십대청소년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단순한 참여의 기회를 넘어 대학생 강사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있는 삶과 교육, 창작 작업의 경험과 폭넓은 지역사회를 통해 실제 세상과 교류라는 혜택을 얻게 된다. 영화예술교육을 통해 어린학생들은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그들의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키우게 될 것이다. 지역연계영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성취를 위해서는, 앞으로 올바른 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정책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과 영화예술교육
Ⅲ. 지역중심의 문화예술교육과 영화예술교육
Ⅳ. 나오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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