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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일환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351 - 38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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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13일 북한과 일본은 중국 선양에서 일본인납치 문제의 재조사에 합의했다.2002년 고이즈미 총리의 북한 방문과 납치자문제가 대두된 이래,납치자문제는 북일관계의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90년대 이후 북일관계의 주요 문제는 북한 핵ㆍ미사일을 둘러싼 다자간 협상이었다.
본고는 2007년 개정발간된 일본 고교 역사교과서에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일본인납치자문제에 대한 기술과 내용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분석 결과, 일본 고교 역사교과서 14종 가운데,북한 관련 문제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기술한 교과서는 매우 적은 수에 불과하며,그나마 특정 출판사에서 출간된 교과서에 편중되어 있다. 내용 역시 일본인납치에 대한 관심이 북한 핵?미사일 문제 보다 우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인납치 문제를 기술한 교과서의 경우, 대개 이 문제가 일본의 대외적 위상에 손상을 주는 외교적 미해결 과제이자 자연재해나 경제불황에 버금가는 사회적 위협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북한 핵 문제를 언급한 교과서는 북한 핵 문제의 본질적 측면과 일본에 대한 위협에 대한 기술 보다는, 북미간 제네바합의 과정과 최근 6자회담 경위를 간략히 설명하고 주변국들이 북한 핵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만을 간략히 설명하는 데 그치고 있다.
일본 역사교과서는 지난 5년 간 북일관계가 일본인납치 문제로 인해 경색되고 있는 현실을 외면한 채, 최근 1년 사이에 6자회담을 통한 북한 핵문제 해결의 진전과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내용분석
3. 맺음말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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