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수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1호(Vol.25 No.2)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93 - 10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운전 중 차내 정보시스템 (IVIS: In-Vehicle Information System)을 조작하는 것은 운전자의 시선을 뺏고 주의력을 도로에서 벗어나게 하여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이 문제를 완화하고자 손 조작이 필요 없는 음성인식에 의한 조작관련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음성인식은 차내 노이즈로 인해 인식 정확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최근에는 비접촉 제스처에 의한 차내 정보시스템 조작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차내 정보 시스템 조작 인터랙션을 위한 비접촉 제스처와 음성 인식의 최적 조합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차내 정보시스템 조작 인터랙션을 조작과 양(예. ‘볼륨조절 + 크기 3’)의 개념으로 분리하여 (1) 모두 음성으로 조작, (2) 모두 비접촉 제스처로 조작, (3) 조작은 제스처, 양은 음성으로 조작, (4) 조작은 음성, 양은 제스처로 조작하는 네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실험 결과, 음성으로만 조작한 그룹이 가장 조작시간이 짧고 오류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작 명령은 음성으로 하고 양의 조작은 제스처로 하는 방식이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시간이나 오류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차내 정보시스템에 적합한 음성 및 비접촉 제스처 기반 혼합조작 방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2822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