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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효섭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47輯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67 - 9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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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신화학은 19세기 유럽의 특수한 학문적 상황에서 태동했다. 그 당시 신화에 대한 비교는 일정한 계통론이나 진화론에 근거한 것으로 오늘날의 학문적 상황에서 더 이상 설득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되었다. 20세기 소쉬르에 의해 제안된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으로 인문학에서의 언어학적 전회가 이루어진 상황에서 비교신화학 역시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기호학자들에 의한 비교신화학의 작업들이 활발했던 것은 아니지만, 구조주의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신화를 비롯한 서사체가 부각된 상황은 비교신화학에서도 ‘비교’에 대한 방법론적인 반성의 계기를 마련해준다.
이 글은 서구의 구조주의 기호학자들에 의해 제기된 비교신화학적 방법론을 검토하고, 이들 방법론이 기존의 비교신화학의 방법론과 차별화되는 지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통시론적인 역사주의나 전파론에 근거하고 있는 기존의 비교신화학이 구조주의의 공시론적 전제에 의해 어떻게 해체되는지를 살필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판본의 위상, 비교를 위한 분절단위의 설정, 컨텍스트의 처리에 있어서, 기호학의 세례를 받은 비교신화학이 제시하는 방법론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살필 것이다.
결국 비교신화학이 기호학적 관점을 통해 그 대상을 신화라는 국지적인 문예장르로부터 신화성을 구현하는 일반적인 담론들로 확장시키고, 비교에 있어서도 보다 자유로운 담론들 간의 교류를 포착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임을 전망해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공시론적 전제
Ⅲ. 판본의 위상
Ⅳ. 분절단위의 설정
Ⅴ. 컨텍스트의 재구성
Ⅵ. 전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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