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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안나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47輯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417 - 45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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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라드 영웅서사시는 수렵생활과 밀접한 관련 속에서 제의적 성격을 띠고 발달했다. 서사시를 부르는 창자인 토일치는 일종의 제사장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서사시창자들은 서사시 연행을 통해 지역민들의 삶을 가호하고, 전통 문화를 보존?계승하는 존재로, ‘토일치’라는 명칭은 곧 존경의 칭호로 인식되었다. 토일치들은 자신의 재능보다는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재능이 부여된다고 믿었다. 특히, 서사시를 이끌어 가는 신이한 힘이 톱쇼르와 서사시 속의 주인공이라고 여겼으며, 톱쇼르와 서사시를 신앙시했다.
서사시를 배우는 방법으로는 스승을 통하거나, 스승과 필사본을 병행하는 방법, 스스로 배우는 방법 등이 있었다. 집안이나 지역에 서사시창자가 있는 경우 자연스럽게 서사시 학습이 이루어져 서사시창자가 배출되는 경우가 많았다. 서사시창자가 되기 위해서는 천부적인 재능과 음색이나 치아 등의 신체적 조건을 갖추어야 하며, 어려서부터 부단한 노력과 인내가 요구되었다. 다섯 가지 정도의 큰 서사시를 부를 수 있게 되면, 스승에게 시험을 받은 뒤 토일치가 될 수 있었다.
서사시창자는 첫째, 알타이 산신을 위무함으로써 지역의 안녕을 기원하는 산신의 대리자요, 지역민의 대표자의 역할을 했다. 둘째, 예지적 존재요, 점술가로서 지역민들의 다양한 삶의 문제에 관여했다. 셋째, 지역의 현자이자 마을제의 중심적 존재였다. 넷째, 예능인이자 창작인으로서 민족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서사시창자의 성격
Ⅲ. 서사시창자로 성장하기
Ⅳ. 서사시창자의 자질적 특성
Ⅴ. 서사시창자의 사회적 역할
Ⅵ.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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