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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정아 (삼성 SDS) 김형찬 (삼성 SDS)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1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9 - 13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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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SNS 시스템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수동으로 인맥을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지 못했다. 본 논문은 이메일과 주소록 등의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인맥과 그룹인맥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들 간의 관계도를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타인과의 관계빈도를 활용하여 친밀도 및 접근도를 구하고, 크기, 색깔 등의 그래픽 요소를 적절히 매핑하여 도출된 인맥의 가독성 높은 시각화와 사용자의 메일링 패턴의 효과적인 시각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앞서의 모든 절차들은 데이터의 변화에 따라 실시간으로 반영이 가능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다. 본 방법을 통해 개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정보만으로도 인맥정보를 자동으로 설정 가능함으로써 누구나 처음부터 SNS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 기존 B2C 기반의 SNS의 사용성 증대는 물론, ‘Socialytic Application’ 같은 매쉬업 서비스 형태로 B2B 시장으로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인맥 생성 알고리즘
3. 시각화 및 인터랙션 방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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