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인숙 (세종대학교) 안윤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278 - 304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투어리즘을 경험한 사용자들의 모바일 서비스 속성(반응성, 상황인식성, 편재접속성 및 맞춤성 등의 4가지 요인)에 대한 지각수준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유투어리즘 모바일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수준의 기술통계분석에 의하면 4가지 요인들 중에서 맞춤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평균값을 보고하였다. 이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단말기가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정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다른 속성에 비해 충실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로서, 향후 관광객이 선호하고 여행목적에 맞는 관광코스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성에 대한 개선과 보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유투어리즘 모바일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수준을 높게 평가한 사용자 집단의 만족 및 행동의도가, 지각수준을 낮게 평가한 사용자 집단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유투어리즘 모바일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수준에 따라 사용자들 간의 만족 및 행동의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함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셋째, 유투어리즘 모바일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수준은 사용자만족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유투어리즘 모바일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수준이 높은(낮은) 사용자일수록, 만족 및 행동의도가 증가하고 있음(감소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로서, 유투어리즘이 구축되었거나 구축을 추진 중인 지자체에서는 방문수요의 창출과 제고를 위해 모바일 서비스 속성에 대한 관리가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종합적인 분석결과 관광객들이 관광지에서 경험한 유투어리즘 모바일 서비스 속성은 관광객들의 전반적 만족, 재방문의도 및 구전확산 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결정요인의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