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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형 (계명대학교) 김학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 - 2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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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수출마케팅에서 활용할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지를 발견하기 위한 탐색적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페이스북 수출마케팅 실험에서 여러가지 성과를 거두었다. 페이지 제휴를 중심으로 한 B2B 마케팅과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B2C 마케팅을 병행하여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다. B2C 마케팅으로는 개인대상 Event, Poll event, 댓글 및 담벼락 이용, Social Commerce 등을 이용하였고, B2B 마케팅으로는 페이지 관리자 대상 이벤트, 제휴 페이지 구축, 그룹 가입 마케팅 등을 이용하였다. Facebook의 특수 기능으로는 소셜 플러그인 기능 사용, Twitter 연동, Photo Tagging 등이 효과적이었다. 실험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수출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첫째, 소셜미디어 채널간의 연계시스템 구축, 둘째, 기업 마케팅믹스와 부합되는 소셜미디어 사용, 소셜미디어 관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리자 역량 등이 핵심 성공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소셜미디어와 수출마케팅
III. 트위터를 활용한 수출마케팅 실험
IV. 페이스북을 활용한 수출마케팅 실험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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