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ae, Kyung-Won (경희대학교) Park, Myung-Chan (신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1 - 1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터키 현지에 진출하여 직접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의 네트워크 경쟁우위요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이들 요인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집필되었다. 현지에 진출한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우위요인 중에서 네트워크 경쟁력- 소비자, 공급업자, 유통업자, 내부 종업원-을 연구의 대상으로 제한하였는데 그 이유는 네트워크 구축 경쟁력 요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국내외 실증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라는 지적이 있기 때문이다. 독점우위요인을 대표로 하는 전통적인 경쟁우위요인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연구의 지리적 범위는 터키로 한정하였는데, 현지로의 진출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현지 생산/판매는 물론 지역거점 지역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지역 중의 한곳이라는 평가가 있어서 이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통해 문헌분석을 실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립한 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를 위해서는 신뢰성, 타당성,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였다. 결론 내용을 부분적으로 설명하면, 매출증대를 위해서는 소비자 요인을 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윤증대는 내부 종업원요인 그리고 경영만족도는 소비자 요인과 내부 종업원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I. Prefatory Remarks
II. Theories-related
III. Research Design
IV. Statistical Results
V. Concluding Remark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