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환 (전남대학교) 김경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87 - 10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교사관계, 유아-교사관계 및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문제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4, 5세 유아 191명의 어머니와 담임교사 14명이었으며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교사관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적이나 의사소통과 가치공유가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는 편이며 유아-교사관계는 전반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고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어머니-교사 관계와 유아-교사관계 간, 어머니-교사관계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문제 간에 유의미한 상관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유아-교사관계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문제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관계 간의 친밀감이 낮고 갈등과 의존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어려움이 나타날 기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셋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문제에 대해 어머니-교사관계는 매우 미약한 예측력을 가지는 반면, 유아-교사관계는 상당한 정도의 예측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