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부산외국어대학교) 강한나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05 - 1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블렌디드 수업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블렌디드 수업모형의 핵심가치, 핵심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모형의 초안을 구안하고, 둘째,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모형의 개선점을 중심으로 수정 보완한 후 완성된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모형의 핵심가치는 ‘첫째, 이론과 실천의 유기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의 문화를 이해한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로서 경험과 성찰을 통한 반성적 사고와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로 도출되었다. 핵심 프로세스는 수업 전 활동과 수업 중 활동 그리고 수업 후 활동으로 나누어지며 세부 활동 프로세스는 총 12단계로 도출되었다. 온라인 환경 구축, 팀 구성, 팀 빌딩, 수업 안내, 멘토 맺기, 실제 문제 확인 공유, 자료 정보 수집, 결과물 1차 도출, 동료 멘토 교류, 협의 협력 토의, 결과물 2차 도출, 평가의 단계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의 실천적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고 실제적 교사 역량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가능성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모형의 초안
Ⅴ. 현장적용을 통한 모형의 완성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