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한주 (연세대학교) 차상윤 (연세대학교) 박차라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0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80 - 484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론이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다. 사용자 경험조사 방법론이 실제적인 결과로 검증됨에 따라 세분화되어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초등학생이 신기술을 반영한 제품 및 서비스의 중요 고객으로 부각되면서 초등학생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을 위한 사용자 경험조사 방법론은 아직 정립화되어 있지 못한 초기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 학년, 5 학년, 6 학년에 해당하는 트윈세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조사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방법론 중 맥락질문법, 참여디자인기법,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트윈세대가 지니고 있는 특성에 유의하여 적용해보고, 그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그 문제점들을 수정 및 보완하여 트윈세대에게 특화된 사용자 경험조사 방법론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었다. 궁극적으로 맥락질문법, 참여디자인 방법, 브레인스토밍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트윈세대에게 적합한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론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트윈세대와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론
3. 트윈세대에 대한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론의 적용 실제
4. 사용자 조사 방법론의 유기적인 결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