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지윤 (서울대학교) 이중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0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33 - 73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강의들은 일련의 체계를 가지고 모여 교과 과정을 형성한다. 학교는 교과과정을 이상적으로 설계하지만 학생들은 현실적인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강의를 소비한다. 학교와 학생 모두 강의 정보와 수강신청에 관련한 모든 행동이 온라인 시스템으로 전환된 이후 매우 편리해졌다. 하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수강계획을 수립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학교 입장에서는 학생들이 학교가 제공하는 교과과정 체계를 따르지 않음에 따라 여러가지 행정, 교육적인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학생들이 실제로 어떻게 "강의 정보를 탐색하고 수강 신청을 하는지" 정보 행동 모델을 수립하고, 각 단계에서 지적된 문제점을 개선하는 프로토타입을 제작, 다시 실제 사용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3. 강의탐색 및 수강 신청 정보 행동 모델링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