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장석 (미르내) 조중환 (한양대학교) 정석원 (롯데홈쇼핑)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49 - 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차세대 주력 유통채널로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의 차별화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인터넷쇼핑몰 PB상품에 대해 내용을 고찰하고,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인터넷쇼핑몰 PB상품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며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각 인터넷쇼핑몰 업체들의 단독 PB상품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인터넷쇼핑몰의 PB상품의 특성과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연관 지어 검증한 가설검정을 보면,PB상품의 가격 합리성, 지각된 품질들이 인터넷쇼핑몰 PB상품의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인터넷쇼핑몰의 자체 특성과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연관 지어 검증한 가설검정을 보면, 인터넷쇼핑몰의 이미지, 인터넷쇼핑몰의 명성들이 인터넷쇼핑몰 PB상품의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의 검증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들자면. 인터넷쇼핑몰에서는 기존의 NB상품 대비하여 인터넷쇼핑몰 PB상품의 합리적인 가격과 기대치 이상의 품질이 소비자의 인터넷쇼핑몰 PB상품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바, 인터넷쇼핑몰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NB상품에 비해 PB상품의 가격이 저렴한 이유가 낮은 품질수준 때문이 아니라 유통비용, 마케팅 비용 등의 절약 때문임을 알리고, 가격에 대비해 품질이 우수함을 인식시켜 PB상품에 대한 지각적 가치를 높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PB상품에 대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모션 및 상품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의 이미지가 PB상품 구매행위에 영향력을 준다고 분석하였으며, 인터넷쇼핑몰 PB상품이 가격과 품질만으로는 더 이상 차별화가 어려울 경우, 인터넷쇼핑몰의 좋은 이미지가 고객의 인터넷 PB상품 구매행위 증가에 강력한 보완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인터넷쇼핑몰과 PB상품의 이론적 접근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IV.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731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