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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치영 (경수로핵연료기술개발부) 신창환 (경수로핵연료기술개발부) 박주용 (경수로핵연료기술개발부) 인왕기 (경수로핵연료기술개발부)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689 - 69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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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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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격자가 있는 봉다발과 축방향으로 평행한 유동에서, 봉다발 마찰계수와 지지격자 손실계수를 평가하였다. 시험부는 외경 9.5 mm, 길이 2000 mm 인 봉 25 개를 5×5 정사각 구조로 배열하여 제작하였으며, 봉 중심간 거리와 봉 외경의 비는 1.35 였다. 지지격자로는 plain 지지격자, split-vane 지지격자, hybrid-vane 지지격자를 이용하였다. 지지격자가 없는 봉다발의 마찰계수는 기존 상관식과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지지격자가 있는 봉다발 실험의 경우, hybrid-vane 지지격자에서 봉다발 마찰계수 및 지지격자손실계수가 가장 크게 측정되었으며, 이는 지지격자의 유동단면 막음비 증가와 혼합날개 형상에 의한 유동 교란이 증가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Re=5×105 조건에서 plain 지지격자, split-vane 지지격자, hybrid-vane 지지격자의 손실계수는 약 0.79, 0.80, 0.88 로 예측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기호설명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데이터 처리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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