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essels Florian (한국외국어대)
저널정보
한국카프카학회 카프카연구 카프카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11 - 2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랑스의 기호학자, 문예학자, 에세이스트, 비평가, 작가로서 롤랑 바르트는 독일사진 이론사에서 영향력 있는 이론가로 간주되고 있다. 밝은 방: 사진에 대한 노트는 바르트가 생존시 마지막으로 출간한 이론서였지만 사진 이론서의 필독서로 인정될 만큼 수 없이 많이 인용되었던 작품이다. 롤랑 바르트는 애매모호하고 복잡한 이론-소설에서 사진을 통해 자신이 경험한 철학을 보여준다.
본연구에서는 롤랑 바르트가 사진 속에 드러난 그림을 중개하는 데에 어떤 방법으로 설명하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해보았다. 본 연구의 도입부분에서는 롤랑 바르트가 밝은 방: 사진에 대한 노트에서 그림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았음에 대해 연구해 보았으며, 무엇 때문에 이론가가 이러한 질문에 근본적, 이론적으로 접근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리고 필자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사진에서 말하는 푼크툼으로 밝히고 있다.

목차

Ⅰ. Einfuhrung
Ⅱ. Die Hintansetzung der Bildproblematik
Ⅲ. Die Kontingenzerfahrung des fotografischen punctum
Ⅳ. Schluss
Literaturverzeichnis
국문요약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850-002690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