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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준일 (경상대)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31 - 1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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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브게니 자먀찐의 대표작 『우리들』은 라쁘 비평가들에게선 출간당시 소비에트 체제에 대한 풍자라는 날선 비판을 감당해야 했고, 쉬끌롭스끼같은 비평가에게선 이미지 기법에 치중한 작품이라는 평가절하를 들었다. 이러한 단편적 이해들은 자먀찐 텍스트 이해의 어려움에서 시작한다.
이 작품은 20세기 초의 러시아소설에 영향을 미쳤던 신화시학과 라이트모티프 구조에 의해 구축된 작품이다. 『우리들』의 중심에는 주인공의 변화가 있다. 이 주인공의 변화는 통과제의적 여정으로 제시된다. 통과제의는 준비단계, 통과제의적 죽음, 새로운 탄생의 세단계로 나타난다. 준비단계는 통과제의적 죽음을 위한 준비이다. 제의에 참가하는 후보는 정화되고 격리된다. 『우리들』의 주인공 Д-503은 천진무구한 단일제국의 시민이다. 그가 I-330을 만나 사랑에 빠지는 과정은 아담의 전락사라는 성경적 은유로 제시된다. ‘타락한 천사’가 된 그는 단일제국의 궤도에서 벗어나 격리되고 분리된다. 이제 Д-503은 통과제의적 죽음의 단계로 나아간다. 통과제의는 존재론적 변화이다. 통과제의의 목적은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 통과제의에는 제의적 죽음, 즉 일시적 죽음과 부활을 포함한다. I-330을 만나는 과정에서 Д-503은 서서히 ‘이전의 나’가 죽어가며, 자신의 세계가 형성되어 감을 느낀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시선의 획득은 시인모티프에 의해 형상화된다. 그리고 고대관 비밀통로를 따라 하강하면서 Д-503은 일시적 죽음과 부활을 경험하고, 새로운 나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주인공의 이러한 통과제의적 여정은 결국 자신을 찾기 위한 내면의 여행이었다. 작품의 중심에 위치한 Д-503의 통과제의의 여정은 녹색의 벽을 사이에 두고 인공의 단일제국과 벽너머 자연세계라는 대립된 공간구조에서 이루어진다. 대립된 공간구조의 중간에 위치한 고대관은 통과제의적 죽음이 이루어지는 장소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눈을 뜨는 아담 - 분리, 타락과 성장의 과정
Ⅲ. 시인 예술가의 탄생 - 존재론적 변환의 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Резюм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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