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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홍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1 no.2 DID 논문집 18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47 - 15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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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도 영화와 마찬가지로 감독에게 작가주의를 적용할 수 있는 개연성을 지니고는 있다. 선행연구에서 영화의 작가주의가 2차 대전 이후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다양한 논의들이 펼쳐졌으나 학문적으로는 1960년대 프랑스에서 이미 종언이 되었고, 문화적인 많은 영향들에도 불구하고 서구학계에서는 더 이상 이론화를 통한 개념, 정의와 구성 조건의 체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단지 영화 연구에서는 다양한 작가주의의 논의의 흔적들만이 남아 있었는데 최근 애니메이션의 연구에서는 영화의 작가주의를 통한 애니메이션의 예술가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새롭게 조명하고 많은 연구 결과들이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영화의 작가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애니메이션에서도 반복적으로 답습하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특히 국내의 연구들은 작가주의로 애니메이션의 특정 기법이나 작가를 선별하여 서열화는 방법으로 활용하기도 하기 때문인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애니메이션의 독자적인 이론체계의 구축이 필요하여 우선적으로 본고에서는 작가주의 근원적인 관심으로 애니메이션과 영화를 대상으로 구성 조건의 차이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의 작가주의는 영화의 작가주의에서 제시되는 구성 조건들과 서로 상이하며, 단순히 작가주의라는 용어만 애니메이션의 작가주의로 차용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애니메이션에서 영화 작가주의의 수용은 애니메이션에서 예술가 들을 규정하는 개념과 정의의 부재에 기인하는 것이고, 애니메이션에서의 적절한 용어의 결핍을 해소를 목적으로 사용된 것이다. 따라서 작가주의 비교연구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예술가를 위한 새로운 개념과 정의의 도입과 새로운 용어의 제시를 위한 향후 연구들도 요구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애니메이션의 이해
3. 영화 작가주의의 이해
4. 영화에 나타나는 작가주의 구성 조건
5. 애니메이션 작가주의의 구성 조건
6. 비교분석
7. 결론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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