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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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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지영 (인제대학교) 박태진 (인제대학교) 이태경 (인제대학교) 백진경 (인제대학교) 성윤정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1 no.2 DID 논문집 18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73 - 1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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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상품을 생산하기 위한 창조적 과정의 실현이자 인공물로서 우리 일상에서 벗어날 수 없는 유, 무형의 존재이며 공적 가치를 포함한다. 본 논문은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상품, 디자인 가치, 헬스케어디자인의 공공성을 논하였다. 상품의 인문학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본 논문은 상품의 경제적 생산관계와 사용가치, 사용가치와 동 일시된 교환가치를 중시했던 마르크스로 거슬러 올라가 분석하였다. 상품가치는 마르크스의 물신숭배(fetishism),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simulation), 루카치의 물화 (reification)로 표현된다.
본 연구는 헬스케어디자인의 가치와 관련하여 공공성의 인식을 위한 철학적 전제를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공공성의 철학적 전제는 차이의 미감, 공공의 미감, 디자인정치로 표현된다. 첫째, 공공디자인의 주체를 형성하는 차이의 미감은 대상에 대한 규정적 부정(estimmte negation)을 근거로 한다. 자기와 다른 타자, 즉 대상에 대한 인식은 ‘차이’에서 시작된다. 둘째, 주체의 선점이 없는 공백의 공간은 공공의 미감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다양한 배치를 인정할 수 있는 비어 있음의 공간인 동시에 고착되는 소유의 의미를 벗어나 사회적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가능태이다. 셋째, 디자인정치는 차이와 공공의 미감이 자리잡을 수 있는 사회적인 관계의 구축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상품에 대한 이해와 가치
3. 헬스케어디자인과 공공성
4. 공공성으로 본 헬스케어디자인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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