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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상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9 - 5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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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입체영상 구현에서 고스트현상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고스트현상은 대비가 강한 입체영상에서 이미지가 겹쳐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관객에게 시각피로를 유발시키며, 이는 두통, 어지러움증 등 신체의 불쾌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입체영상에 대한 관객의 시각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다.
산업체와 학계에서는 입체영상에서의 고스트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하드웨어 기술을 연구해 왔으나 아직 완벽한 방법을 제시 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입체TV와 입체영화는 하드웨어의 기술구현 방법에 차이가 있어 고스트현상의 문제를 더욱 어렵게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편광방식 듀얼프로젝터 입체시스템을 기준으로해서 입체영상샘플을 제작하고, 30명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고스트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즉, 양안시차간격 조절과 명암비 조절, 그리고 복잡한 텍스처 명암비 조절에 의한 고스트 현상을 측정하였다. 본 실험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고스트현상이 증가하면 시각피로가 동반 상승되는 것을 검증하였고, 둘째, 명암대비와 양안시차간격은 고스트현상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칼라와 복잡한 텍스처는 고스트현상에 영향이 거의 없었고, 명암대비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입체영상에서 발생하는 고스트현상’을 콘텐츠 제작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고, 이를 통해 관객의 ‘입체영상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명암비에 의한 고스트 감소(Ghosting Reduction)’ 방법을 제안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시도에서 벗어나, 콘텐츠제작 및 입체영상시스템 운영방법과 결합하여 명암비에 의한 고스트 감소를 구현함으로써 큰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입체영상의 휴먼팩터
3. 실험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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