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희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85 - 1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들어 국내 예술교육은 빠른 변화의 양상을 맞이하고 있다. 무용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과 ‘신교육체제’ 등 국내 예술 및 교육개혁 동향에 부응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무용의 교육적 의의는 비판적 판단력, 창조적 사고와 같은 지적인 발전, 문화의 다양성과 전통에 대한 통찰력을 배양, 자아인식 및 자아 존중감 발달, 삶에 대한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 형성, 협동 및 팀워크를 통한 공동사회에 대한 이해력 증진, 신체적 자신감과 통제력 향상 등의 건강증진, 의사소통기술 개발ㆍ문제 해결력 향상ㆍ언어발달 강화 등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소양과 능력을 배양하고 보다 나은 삶을 준비하도록 하는데 있다. 무용이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 또한 신체적 발달과 같은 특정 발달에 국한된 것이 아닌 창조성, 상상력, 정서, 지적 능력 등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측면의 발달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가치지향을 의미한다. 무용이 추구하는 교육적 의의와 가치는 학교문화예술교육 및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역문화예술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무용교육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아동, 청소년, 노인, 노숙자, 군부대, 일반 장년층,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발표회를 통해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뿐 아니라 소통을 통한 관계회복, 치유 등의 중점을 두어 사회적 결속력을 증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무용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가 교육현장에서 최상화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국가적 지원은 물론 기초 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 인식을 확산하고, 교육대상자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등이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무용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
3. 사회적 소통으로서 무용교육의 힘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0-002614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