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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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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대영 (로드키네마틱스) 고만기 (공주대학교)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김동성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4 A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97 - 2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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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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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해석 데이터의 확대해석 사례는 미국의 도로안전시설 지침인 MASH(Manual for Assessing Safety Hardware, AASHTO, 2009)에서 2,270 ㎏ 픽업트럭의 충격흡수시설에 대한 충돌시험 데이터로부터 1,500 ㎏ 중형승용차의 안전도를 계산하는 절차에 관한 내용을 최초로 소개하였다. MASH 방법에 따라 1.3 ton 차량의 충돌시험 데이터로부터 0.9 ton 차량의 충돌데이터 및 안전지수를 계산하여 0.9 ton 차량의 충돌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MASH방법으로 계산한 0.9 ton 차량의 충돌데이터 및 안전지수가 충돌실험 데이터와 큰 차이를 나타낸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새로운 확대해석 방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확대해석 방법은 질량이 큰 차량(1.3 ton)의 충돌시험 데이터로부터 작은 차량(0.9 ton)의 충돌 데이터를 계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작은 차량(0.9 ton)의 충돌 데이터로 부터 큰 차량(1.3 ton)의 데이터를 계산할 수 있다. 개발된 확대해석 방법은 정확도가 MASH에 비하여 월등하고 이론적인 원리가 확실하다. 본 논문은 충돌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확대해석 방법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입증하고 그 원리를 규명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관련 연구 고찰
3. 충돌시험 데이터 선정 및 분석방법
4. MASH 방법에 의한 탑승자 안전지수 예측방법 및 검증
5. 충돌시험 데이터의 확대해석 방법 개발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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