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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유정 (성결대학교) 최재민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41 - 1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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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실의 운영유형을 두 가지(프랜차이즈 미용실, 일반 미용실)로 구분하고, 선택의 중요요소(시설이용, 서비스이용)에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집단(일반 미용실, 프랜차이즈 미용실 이용)에 따라 시설만족 요인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만족도 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설1), 고객집단(일반 미용실, 프랜차이즈 미용실 이용)에 따라 서비스만족 요인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만족도 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설2), 고객집단(일반 미용실, 프랜차이즈 미용실 이용)과 고객충성도(충성집단, 미충성집단)에 따라 시설 만족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설3), 고객집단(일반 미용실, 프랜차이즈 미용실 이용)과 고객충성도(충성집단, 미충성집단)에 따라 서비스 만족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설4)”와 같은 4개의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분석된 결과에 따르면, 고객들은 이용하는 미용실의 유형에 따라서 기대하는 바가 상대적인 차이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형태의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일반 미용실 이용고객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횟수를 방문하며, 방문시 이용하는 금액 역시도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프랜차이즈 이용고객들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만큼 더 많은 서비스와 시설수준을 기대하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경영자는 유형에 따라서 상이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적합한 경영전략을 세워 실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 요약 및 함의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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