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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희수 (부산대학교) 박종천 (부산대학교) 정세민 (부산대학교) 조용진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288 - 2,29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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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의 배출에 의한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는 기상이변 등을 야기하는 등 지구 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중 선박의 운항 중 배출량은 세계 5위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일본과 6위의 독일 전체가 배출하는 양의 중간 정도에 해당한다. 이로 인해 최근 들어 IMㅇ를 중심으로 선박의 운항에 의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양을 규제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이에 일본 조선학회 산하의 IMPACT 위원회에서는 인간의 인위적인 개발로 인해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개발로 인한 경제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인 Triple I (III)를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riple I를 적용하여 컨테이너 선박의 운항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로 인한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보았다. 또한 선박의 규모 및 운항 항로에 따른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여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포괄적 환경영향평가 기법
3. 선박의 운항에 대한 포괄적 환경영향평가의 적용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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