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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훈 (성균관대)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5 - 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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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1년 신해혁명이 성공한 후 중국 南京에 중화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고 교육부가 각종 교육관련 정책을 반포하였다. 중화민국이 수립된 1912년부터 1913년 사이에 중국의 학제는 큰 변화를 겪게 된다. 1912년 1월 교육부는 학당(學堂)을 학교로 전환하고, 소학당의 남녀 공학을 인정하였으며, 독경(讀經)을 폐지하였다.
중화민국의 초대 교육장관이었던 蔡元培는 중화민국의 교육이념으로 군국민교육(軍國民敎育), 실리주의(實利主義), 공민도덕(公民道德), 세계관(世界觀), 미육(美育)을 제시하였다. 蔡元培의 교육이념은 미국과 독일을 비롯한 구미학계의 사상과 철학이 그의 교육이념에 투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12-13년에 중화민국에서 새로이 제정한 학제는 초등소학 4년, 고등소학 3년, 중학 4년으로 1904년 학제에 비해 초등소학과 중학의 수업연한을 1년씩 단축했다. 청나라 말기부터 중화민국 초기까지의 교과과정 개편에는 교과목과 편제 등에서 일본 학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본의 천황제 교육이념과 공화제 국가인 중화민국의 교육이념은 차이가 있었다.
1912-13년 학제에서는 황제 개국의 공적과 역대 위인의 언행, 동아시아문화의 연원, 중화민국(中華民國)의 건설과 근 백년 이래의 중외관계(中外關係)를 배우도록 하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학교 과정의 역사과목은 역사상의 중요한 사건과 민족의 진화, 사회의 변천, 국가의 성쇠를 알고 정체의 연혁과 중화민국 건립의 근본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중화민국이 수립되면서 중국사에서 중화민국의 수립을 이해하고 나아가 동아시아 각국과 서양의 역사에 대한 이해가 보다 심화될 필요성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1912년 중화민국 학제의 개혁
Ⅲ. 중화민국 임자계축학제의 성립
Ⅳ. 1912-13년 임자계축학제에 따른 역사교육과정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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