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연숙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3 - 3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비인간적이고 학생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간과하면서 교육의 본질을 상실한 오늘의 우리교육을 반성하고 그 대안적 의미로서 실존철학적 인격교육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먼저 실존적인 인간의 특징을 주체성, 자유선택·책임, 그리고 인격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실존적인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문제를 실존철학적 인격교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만남을 통한 인격교육의 문제, 즉 학교라는 교육의 장에서 하나의 인격체인 교사와 또 다른 인격체인 학생의 교육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들이 비본래적인 나로부터 본래적인 나로 나아가도록 하는 단속적인 인격교육의 의미를 검토하였다. 또한 위기, 각성, 충고, 상담 등의 실존적 계기를 통한 인격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현대 교육적인 의미를 고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실존적인 인간의 특징
Ⅲ. 실존철학적 인격교육의 방향
Ⅳ. 만남을 통한 인격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3446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