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혜영 (연세대학교) 이현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2호(Vol.25 No.3)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84 - 19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이미지통합전략 중에서 가장 대표적 시각이미지인 심벌마크는 글로벌화 되어가는 기업 활동 영역속에서 기업경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면서 기업과 소비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심볼마크 형태와 색채 특징을 시대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다가오는 미래에 기업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심볼 마크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형태와 색채에 기반한 새로운 심볼마크 유형분류체계를 제시하고, 국내 기업 CI가 도입된 1973년부터 2011년까지의 국내기업 심볼마크를 횡단적 조사방법에 의해서 10년 단위로 분류하여 정량적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정량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국내 기업 심볼마크 형태와 색채의 시대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국내기업 심볼마크의 형태는 글로벌화,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영문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확대로 인하여 레터마크의 형태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국내기업 심볼마크의 색채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제작환경의 변화, 적용매체의 다양성, 심볼마크의 개성, 차별화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색과 스타일이 다양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국내기업 심볼마크 수집
3. 심볼마크 분류체계
4. 국내기업 심볼마크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3362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