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기업이미지통합전략 중에서 가장 대표적 시각이미지인 심벌마크는 글로벌화 되어가는 기업 활동 영역속에서 기업경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면서 기업과 소비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심볼마크 형태와 색채 특징을 시대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다가오는 미래에 기업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BR> 본 연구에서는 기업 심볼 마크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형태와 색채에 기반한 새로운 심볼마크 유형분류체계를 제시하고, 국내 기업 CI가 도입된 1973년부터 2011년까지의 국내기업 심볼마크를 횡단적 조사방법에 의해서 10년 단위로 분류하여 정량적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정량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국내 기업 심볼마크 형태와 색채의 시대적 특징을 분석하였다.<BR> 국내기업 심볼마크의 형태는 글로벌화,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영문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확대로 인하여 레터마크의 형태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BR> 또한 국내기업 심볼마크의 색채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제작환경의 변화, 적용매체의 다양성, 심볼마크의 개성, 차별화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색과 스타일이 다양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symbol marks framework #shape of symbol marks #color of symbol marks

(要約)
(Abstract)
1. 서론
2. 국내기업 심볼마크 수집
3. 심볼마크 분류체계
4. 국내기업 심볼마크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