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원석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4 No.2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359 - 38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교육의 새로운 접근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는 놀이의 관점에서 기독교교육의 과제를 성찰한 것이다. 구체적인 적용가능성을 탐구하기 보다는 놀이가 가지고 있는 본질(특징)이 기독교교육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피고 그 과제를 성찰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놀이는 신학적으로 하나님의 창조와 계약, 그리스도의 사역 속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으며, 서구의 정신사 속에서도 교육인간학적 근거를 살필 수 있다. 최근에는 놀이가 인간 문화의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이 주장되기도 하였다. 하여 필자는 호이징하와 카이와 등의 놀이 연구를 바탕으로 놀이의 특징과 유비적으로 연관되는 기독교교육의 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여는 글: 왜 놀이인가?
Ⅱ. Deus ludens: 놀이하는 하나님
Ⅲ. homo ludens: 놀이의 교육인간학적 근거
Ⅳ. 놀이의 특징에서 바라본 기독교교육학적 함의와 과제
Ⅳ. 닫는 글
참고문헌
< Abstract >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0-003345423